쇼핑몰을 처음 운영하게되면 사업자등록부터 업종에 따른 허가, 통신판매업 신고, 택배사 계약까지 너무나도 많은 장애물을 만나게 된다.
나는 그중에서 제일 난처한부분이 배송이었다. 특히나 택배 대량접수의경우 한번에 하는 방법을 몰라 애를 먹기도한다.
이제 막 시작한 쇼핑몰은 주문이 많이 들어올수 없기 때문에 가뭄에 콩 나듯 나오는 주문을 위해 택배사와 계약을 하기도 어렵다. 이럴 때 유용한 택배사는 우체국과 편의점 택배이다.
하루에 1건의 택배를 보낸다면 수기로 "받는분"의 정보를 입력하면 되겠지만 3개 이상만 주문이 들어와도 일일이 입력하는 게여간 귀찮은 게 아니다.
그래서 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풀필먼트를 계약하기 전까지 우체국택배를 이용했다.
편의점 택배는 우체국택배보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배송속도가 느리다.
그래서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미리 접수를 해두고 물건을 가지고 우체국에 가면 굉장히 간단한 절차를 통해서 접수가 가능하다.
https://www.epost.go.kr/main.retrieveMainPage.comm
인터넷우체국
우편고객센터 1588-1300 평 일09:00~18:00 토요일/공휴일 휴무 해외고객 82-42-609-4295 평 일09:00~18:00 토요일/공휴일 휴무 (발신자부담)
www.epost.go.kr
처음으로는 인터넷 우체국에가서 회원가입을 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개인인 경우 "개인회원",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회원"으로 가입하면 되겠다.
회원가입의 경우 여타의 포털사이트나 웹페이지들의 가입방식과 동일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다.
두 번째로는 배송접수이다.
우체국홈페이지에서 일단 로그인을 하고
방문접수. 청구소포> 창구소포접수 > 창구소포접수에 들어가면 이러한 창이 뜬다.
우편배달부님을 내가 있는 곳으로 부르려면 "방문접수소포"이다. 하지만 방문을 기다리는 시간이 총 배송시간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창구소포접수가 빠른 배송에는 도움이 된다.
초기 스마트스토어 창업자의 경우 남들보다 작은부분 하나까지도 신경을 쓰는 것이 매출을 올리는데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배송이 물건을 하나라도 더 파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 창구소포 접수를 추천한다.
이러한 창이 뜨면 "엑셀양식다운로드"를 눌러서 엑셀파일을 다운받아 놓는다.
다운로드한 파일은 "template_befrecev_parcel_new"라는 이름을 가진 엑셀파일이다.
보통은 파일탐색기 > 내 문서 > 다운로드에 저장이 된다.
이제 우체국택배의 창구접수의 기본 준비는 끝났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작성해서 다시 업로드해주고 접수하면 끝!
그럼 다운받은 파일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다운로드한 파일을 열어보면
이러한 엑셀창이 뜬다 여기에 받는 분의 이름, 우편번호, 주소등 개인정보를 넣어서 업로드를 해야 한다.
하지만 고객이 한 명이면 간단하겠지만 3~4건만 되어도 작성하는데 타자가 느린 사람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스마트스토어를 열어보자.
관리자 로그인을 하고 좌측 카테고리에서
판매관리 >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이러한 화면이 나올것이다.
다운받을 상품리스트 좌측에 체크를 하고 우측에 "엑셀다운"을 클릭하면 목록을 다운받을수 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 다운받은 엑셀은 아무나 열수 없도록 비밀번호를 설정해야하는데 아무번호나 설정해도 상관없다.
다운받은 엑셀파일은 "스마트스토어_선택주문발주발송관리_0000000_00" 이라는 이름으로 저장된다
다운받은 엑셀파일을 열게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다운받을때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이런 화면이 나올것이고 여기에 있는 정보를 이전에 우체국에서 다운받았던 엑셀파일 양식에 맞춰서 동일하게 복사 붙여넣기 방식으로 옮겨 적어주면 끝이다.
해당 화면에서 완성된 "template_befrecev_parcel_new" 파일은 다시 "주소(파일)이용하기"(1번)을 통해서 업로드해준다.
그러면 오류없이 정상적으로 작성되었다면 받는분 목록에 자동으로 들어가게되고 양식과 맞지 않거나 오류가 있으면 어떤 오류가 있는지 뜨면서 수정하라고 한다.
목록에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되었다면 "주소검증"(2번)을 눌러준다.
"결제정보(선택입력사항)"(3번)은 말그대로 선택이지만 해당정보를 입력할경우 우체국에가서 따로 결제를 하지않아도 되니 편리하다.
여기까지 완료가 되었으면 우측하단에 "동의합니다"에 체크후 "접수신청"(4번)을 눌러주면 된다.
이후 접수한 내용의 택배를 들고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여 보내는분에 적은 핸드폰 번호를 창구 담당자에게 얘기해주거나 창구앞에 있는 터치패드에 입력하면 된다.
그럼 담당자가 송장을 출력해줄것이고 그걸 택배박스에 부착해서 보내면 된다.
(택배 내용물이 고객마다 다르다면 택배박스에 체크를 해서 가는걸 추천한다. 송장에는 내용물이 나오지 않는다)
설명은 어렵고 굉장히 길어보이지만 익숙해지면 아무리 많은 작업이라도 하루에 3분이면 끝낼수 있다.
2개이상부터 할인을 받을수 있으니 참고하자.